1. 곡의 특징
"Official髭男dism - Pretender"는 사랑의 아픔과 그 이면을 완벽하게 표현한 곡이다.
1) 서정적 멜로디와 감미로운 보컬
- 피아노와 밴드 사운드의 조화
- "Pretender"는 피아노 선율로 잔잔하면서도 감성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.
- 여기에 기타와 드럼의 밴드 사운드가 더해지면서 곡이 점점 고조된다.
- 후지하라 사토시의 감미로운 목소리
- 보컬 후지하라 사토시의 부드럽고 호소력 짙은 목소리는 곡의 감정선을 이끌어간다.
- 후지하라의 가창력은 슬프면서도 희망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내면서 가사의 메시지를 더욱 진정성 있게 전달한다.
2) 공감 가득한 가사
- 사랑의 상실과 체념
- 가사는 "사랑하지만 이뤄질 수 없는 관계"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사랑의 복잡한 감정을 호소력 짙게 담아낸다.
- "너와의 러브스토리"로 시작하는 가사는 처음에 사랑에 빠졌던 추억을 떠올리며 "너의 운명의 사람은 내가 아니야 힘들지만 부정할 수 없어", "그것도 이것도 로맨스의 운명이라면 나쁘지 않겠지"와 같은 표현을 통해 체념과 아련한 감정을 동시에 전달한다.
- 보편적인 경험을 담아낸 서사
- 누구나 한 번쯤 겪었을 법한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에 대한 이야기는 충분히 공감을 끌어낼만한 소재였다.
- 곡의 제목인 "Pretender"처럼 가사의 내용은 이뤄질 수 없는 사랑에대한 복잡함과 체념에 갈림길에 서있는 모습을 상징적으로 나타낸다.
3) 기승전결이 뚜렷한 구성
- 잔잔한 도입과 감정의 폭발
- 곡은 잔잔한 도입부로 시작하고 감정이 점점 고조되는데 그만의 가창력으로 클라이맥스에서 폭발적인 에너지를 전달한다.
- 후반부로 갈수록 보컬과 악기의 조화가 듣는 이들에게 강렬한 여운을 남긴다.
2. 드라마와의 시너지
"Pretender"는 일본의 월요일 오후 9시에 진행하던 드라마 "コンフィデンスマンJP(컨피던스 맨 JP)"의 주제가이다.
1) 드라마와 곡의 연결성
- 이중성과 진실된 감정의 공감대
- 영화 "컨피던스 맨 JP"는 신용사기꾼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데 진실과 거짓 사이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다.
- "컨피던스 맨 JP" 의 내용은 의적같은 내용을 주제로 한다.
신용사기꾼인 주인공들은 파렴치한 방법으로 거액을 취하는 상류층을 대상으로 사기를 치는데 주 주인공인 다코는 양성애자다.
그런 주인공의 처지와 "Pretender"의 곡의 주제는 자연스럽게 연결된다.
- 영화와 곡의 상호 보완적 관계
- 영화 속 캐릭터들의 복잡한 처지와 "Pretender"의 가사가 완벽하게 맞물리고 시청자들에게 더 깊은 몰입감을 제공한다.
- 특히 영화의 엔딩과 곡이 함께 흐르는 장면은 관객들에게 강렬한 여운을 남기면서 곡 자체의 감동을 배가시킨다.
2) 대중과의 정서적 연결
- 스토리와 곡의 조화
- "Pretender"는 영화의 등장인물들을 대변하는 곡이다.
- 영화의 내용과 곡의 가사와 호소력은 팬들을 충분히 설득 시켰다.
3. 인기 요인
"Pretender"는 발매 후 일본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으며 Official髭男dism의 대표곡으로 자리 잡았다.
1) 공감을 자아내는 보편적 주제
- 사랑의 보편성
-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에 대한 이야기는 국적과 언어를 초월해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주제라 할 수 있다.
- 이로 인해 일본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폭넓은 공감을 받았다.
- 개인적인 경험과 연결되는 가사
- "Pretender"의 가사는 구체적이면서도 보편적인 감정을 담고 있어서 그런지 노래를 들으며 그 분위기에 이입하기가 쉽다..
2) 완성도 높은 음악적 구성
- 귀를 사로잡는 멜로디
- "Pretender"는 세련된 멜로디와 음악적 구성을 통해 음악적 완성도를 높였다.
- 후지하라의 고음과 악기의 조화는 곡의 감정을 극대화하면서 반복적으로 듣고 싶게 만드는 중독성을 제공했다.
3) 다양한 플랫폼과 공연을 통한 확산
- 스트리밍 플랫폼에서의 인기
- Spotify, Apple Music, YouTube 등 다양한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"Pretender"는 꾸준히 사랑받았는데 그 조회수만 수백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.
- 라이브 공연과 커버 영상
- Official髭男dism은 라이브 공연에서 "Pretender"를 자주 선보이며 팬들에게 보답을 했고 곡이 워낙 좋은지라 파급력이 퍼지는 것은 순식간이었다.
각종 커버곡과 옆나라인 우리나라에도 알려진것을 보면 그 파급력이 대단했다는것을 알 수 있다.
- Official髭男dism은 라이브 공연에서 "Pretender"를 자주 선보이며 팬들에게 보답을 했고 곡이 워낙 좋은지라 파급력이 퍼지는 것은 순식간이었다.
감미로운 멜로디, 공감 가득한 가사, 그리고 세련된 음악적 완성도
Official髭男dism의 대표작
"Pretender"
들어보길 바란다.